네오아담의 잡담노트

eBird로 탐조하는 방법 본문

이것저것 체험기

eBird로 탐조하는 방법

네오아담 2023. 3. 24. 00:00

여는 글

이전 포스팅에서 멀린을 소개했는데요. 이번에는 좀 더 본격적인 새 관찰 기록 플랫폼인 eBird(이하 이버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 이전 포스팅을 아직 안 봤다면 먼저 멀린 앱에 대한 글부터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App] 멀린 앱으로 새를 구별하는 방법

여는 글 거리나 공원, 강가를 걷다 보면 참새나 까치, 비둘기 외에도 이름을 모르는 많은 새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몇 종류 외에는 새를 보더라고 이 새가 어떤 새인지는 알기

neoadam.tistory.com

 


이버드 란?

 

이버드는 멀린과 함께 코넬대학교 조류연구소에서 운영하는 전 세계 조류 관찰, 사진 및 음성 녹음을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웹 서비스+앱)입니다. 또한 조류 관찰을 더 보람있고 즐겁게 만드는 도구를 제공하는 시민 과학 프로젝트이기도 합니다. 

이버드는 2002년에 시작된 이래 50억 건이 넘는 정보를 수집했고 이용자들은 매년 1억 건 이상의 조류 발견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인 규모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 자료는 조류가 어떻게 이동하는지 새를 어떻게 보호할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이버드에 모인 자료와 NASA의 원격 감지 서식지 데이터를 합쳐서 조류 분포 모델을 만들거나, 더 나은 조류 보호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이용합니다.

이렇게 큰 목적 말고 이버드는 새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새를 볼 수 있는 좋은 장소를 찾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핫스팟"이라는 기능으로 전 세계에서 100만 개가 넘는 좋은 새 관찰 장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추가로, 이버드 탐조 자료는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멀린 앱에서 어느 시기와 지역에서 어떤 새를 볼 수 있는지 안내하는 자료의 소스가 됩니다.


앱 링크

이제 이버드 앱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간단하게 살펴봅시다. 앱은 무료이고 iOS, iPadOS, 안드로이드를 지원합니다. 

https://apps.apple.com/kr/app/ebird/id988799279

 

‎eBird

‎eBird Mobile makes it easy to record the birds you see in the field, and seamlessly link these observations with eBird--a global online database of bird records used by hundreds of thousands of birders around the world. This free resource makes it easy

apps.apple.com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edu.cornell.birds.ebird&hl=en_US 

 

eBird by Cornell Lab - Apps on Google Play

eBird Mobile lets you record the birds you see, adding them to eBird with ease

play.google.com


이버드 앱으로 탐조하고 공유하기

이버드 데이터는 자료를 수집할 때 체크리스트를 사용합니다. 

이 체크리스트는 언제, 어디에서, 어떤 새를 보거나 새 소리를 들었는지를 쉽게 기록하는 것입니다. 부가적인 자료로 사진이나 녹음 소리를 첨부할 수 있지만, 이는 보조적인 요소입니다. 

이버드는 과학적인 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에, 수집한 자료가 객관적이고 일관성 있게 기록되도록 사용자가 따라야 할 프로토콜(규칙)이 있습니다. 이 규칙은 살짝 복잡하므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략하고 기록하는 방법만 간단한 예시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위 스크린샷은 제가 작년에 기록을 한 내용을 캡쳐한 것입니다.

 

먼저 이버드 앱을 처음 실행하면 멀린 앱처럼 해당 지역에서 예상되는 조류 정보 팩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한국 조류 팩은 용량이 약 1MB 정도입니다.

왼쪽: 시작한 날짜와 시각이 표시되고, RECORD TRACK(위치 기록)을 체크한 후 Start Checklist(체크리스트 시작) 버튼을 눌러 기록을 시작합니다. (앱 언어는 한국어도 지원합니다.)

가운데: 기록 화면입니다. 탐조 시작 시간, 위치, 그리고 볼 수 있는 예상 새 목록이 표시됩니다. 이름 옆의 + 버튼을 누르면 그 새와 숫자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가운데 스크린샷에서 중지하기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관찰자 몇 명이 어느 정도 시간 동안, 어느 거리를 이동했는지 정보가 나열되며 전체 관찰 목록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정보들은 해당 항목을 눌러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여섯 종류의 새를 몇 마리 본 것인지가 표시되어 있고, 흰뺨검둥오리 옆에 있는 말풍선은 코멘트를 단 것입니다. 가마우지, 쇠백로, 저어새 옆에 있는 아이콘은 관찰 지점에서 이전에 볼 수 없거나 드문 새임을 나타냅니다.

이 내용을 확인하고 문제가 없으면 제출하기 버튼을 눌러 전송합니다. 이게 다입니다.


정확한 기록을 위한 지식

기록 방법은 간단해 보이지만, 과학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때문에 최대한 정확한 기록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이버드는 기록자가 어떻게 경로를 기록하고 관찰한 새 숫자를 파악해야 하는지 등을 규칙(프로토콜)으로 제공하고, 강좌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버드 Essentials이라는 자체 강의 프로그램(영문, 무료)과 함께, 관련된 다양한 지원 자료(많은 무리 숫자 세는 방법 등)를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버드는 말합니다. ‘모든 새 종류와 숫자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최대한 노력한 후 그 결과를 자료로 제출하라’고요. 

참고할만한 링크

 

eBird Protocols

What is a protocol, and which do I choose? A "protocol" describes how you birded and the type of checklist you're submitting. At eBird, we want you to select the protocol that best describes your birding activity. For most eBird users, your bir...

support.ebird.org

 

eBird Essentials | Bird Academy • The Cornell Lab

Get tips for how to use eBird to jump-start new birding experiences and learn how it is being used to transform our collective understanding of birds.

academy.allaboutbirds.org

 

Get started with eBird

If you want to get started with eBird, you’ve come to the right place. Here are five key steps to help you get eBirding faster (click any step to learn more).  Get started with eBird Create an account Take the eBird Essentials Course Sub...

support.ebird.org

 


내가 기록한 정보 보기

이버드 프로필을 만들면 ebird.org 에서 내가 기록한 정보를 다시 볼 수 있는 대시보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앱에서는 볼 수 없고 웹으로 로그인해야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웹브라우저에서는 이렇게 보입니다.


다른 앱과 연계하기

이버드와 멀린은 서로 오고 가며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멀린에서 본 새를 이버드로 기록하기

그냥 멀린에 기록하거나 이버드로 새 기록을 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버드에 기록하더라도 멀린에 관찰한 새 목록에 들어갑니다.

이버드에서 관찰한 새 정보를 멀린으로 확인하기

새 이름을 꾹 누르면 나오는 메뉴에서 오른쪽에 BIRD ID를 누르면 멀린으로 전환됩니다.


마치며

이버드는 관찰한 새를 기록하고 공유하는 서비스입니다. 새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쉽게 시작할 수 있으며, 새를 관찰하고 기록하며 즐기는 재미있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버드로 기록할 때 가장 큰 장점은 반드시 새 사진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비슷한 서비스인 네이처링(https://www.naturing.net/)에서는 꼭 사진을 첨부해야만 관찰 기록을 올릴 수 있어 불편했는데, 이점에서 이버드(그리고 Merlin)는 관찰한 새를 파악하고 기록하기에 딱 좋은 앱&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버드로 기록한 정보는 과학 자료로 활용되어 새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니 뿌듯함도 함께 느낄 수 있고요.

 

Life is wonderful~~!


P.S

앱에서 한글을 지원하지만 iOS버전은 시작 화면에서 아래처럼 일부 메뉴 텍스트가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문의 메일을 보낸 적이 있는데 아직도 해결이 안된 상태입니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