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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인 시뮬레이터] 프랑스 철도 신호 정리

네오아담 2023. 5. 20. 20:00

읽기 전에

다음 내용은 Train Simulator: LGV: Marseille - Avignon Route Add-On 매뉴얼에서 5 SIGNALLING 부분(5.3 ~ 5.8)을 번역한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보려고 만든거라 살짝 임의로 번역한 부분이 있으니 참고하시고 오역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주: Aspect 단어는 ‘열차 또는 차량에 대하여 현재 신호 지시를 나타내 보임, 또는 그 신호의 지시’를 나타내는 현시(現示)로 표기함.

 

[출처] - Train Simulator: LGV: Marseille - Avignon Route Add-On 매뉴얼 (Steam)


5.3 신호 헤드 및 현시

대부분의 신호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다음 규칙을 사용한다.

  • 녹색 신호등: 전방 선로가 다음 블록 신호까지 비어 있음. (계속 진행)
  • 노랑 신호등: 다음 신호에 정차하기 위해 열차를 감속해야 함.
  • 적색 정지 신호등: 가장 제한적인 단계로 열차가 완전히 정지해야 함.

게임 내 아카데미 튜토리얼 '[TGV] 01. BAL 시그널링 튜토리얼'과 다음 문서를 참고하여 BAL 시그널링에 대해 보다 폭넓게 이해할 수 있다.

신호는 허용(Permissive) 신호 또는 비허용(Non-permissive) 신호 중 하나이다. 각 신호에 고정된 번호판으로 식별할 수 있다.

비허용 또는 절대 신호(정지후 대기 신호)는 Nf(Non-franchissable=Non-permissive) 플레이트가 부착되어 있다. 또한 œilleton lamp(일레톤 램프: 작은 램프)가 함께 부착되어 있으며, 이 램프가 켜져 있으면 진행할 수 있다. 일레톤 램프가 꺼져 있는 경우 절대 정지가 적용되며 선로 관제사의 명시적인 허가 없이는 신호를 통과해서는 안된다.

F(Franchissable) 플레이트가 부착된 신호는 허용 신호이며, 이 신호는 œllieton 램프가 없다. 기관사는 정지한 후에만 빨간색(Semaphore) 현시를 통과할 수 있으며, 그 후에는 30km/h 이상으로 진행할 수 없다.


5.3.1 정지 현시 

정지 현시에는 네 가지 바리에이션이 있다.


이중 빨간 현시: 통과 금지

이중 빨강(Carré) 신호는 가장 제한적이며 통과할 수 없다. 이 현시에서는 항상 Nf 플레이트가 부착되어 있으며, 일레톤 램프가 꺼져 있다. 일반적으로 이 현시는 열차 경로가 교차하는 구간에 대한 접근을 통제한다. 


단일 빨강 현시: 30km/h 이하로 통과

단일 빨강(Sémaphore) 신호등이 켜져 있는 경우 시속 30km/h 이하로 통과할 수 있다.

번역자 추가: 이 신호에서는 일단 정지하고 플레이트에 있는 명령에 따라 어떻게 움직일지 결정한다. 예를 들어 F(통과)나 Nf 플레이트+일레톤 램프가 켜져 있으면 기관사는 장애물이 있어도 열차 정차 속도(최대 30km/h)로 진행할 수 있다.  


깜빡이는 단일 빨강 현시: 15km/h 이하 속도로 통과

깜박이는 단일 빨강(Feu Rouge Clignotant) 현시는 시속 15km 이하의 속도로 주행하라는 의미이다.


신호기 상단 점등 정지 표시봉(Guidon d'arrêt/GA)

 신호 위의 점등된 정지 막대 (Guidon d'arrêt / GA) 표시기는 분기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신호에서 정지하거나 시야에 따라 주행을 계속하는 데 사용하며, 둘 다 30km/h를 초과하지 않는다.

사이딩*에서는 보라색 표시등 (Carré Violet)으로 표시한다. 단일 고정 보라색 현시는 Carré 현시(통과 금지)과 같고 본선으로 진입하는 것을 관리하거나 허용하는데 사용한다.

*사이딩: 주요 선로와 연결된 짧은 선로로, 사용하지 않는 차량을 주차하는 곳


5.3.2 제한 현시


단일 노랑 현시: 진행하되 주의.  곧 정지 신호.

노랑(Avertissement) 현시는 다음 신호에서 정지할 것을 예상하여 기관사에게 경고한다. 위에 설명한 정지 신호 중 하나가 나타날 수 있다. 


단일 깜빡이는 노랑 현시: 진행하되 주의. 곧 정지 신호 + 제동거리 짧음

점멸 노랑(Feu Jaune Clignotant) 현시는 기관사에게 제동 거리가 짧아졌음을 알려준다. 신호간 거리가 정상 제동 거리보다 짧은 경우(최저 400m)이다.


가로 노랑 띠 조명 / BJ: 트랙의 길이가 줄어들거나 짧아짐

 이것은 가로 노랑 띠 조명(Bande lumineuse jaune horizontale) / BJ이며 기관사에게 진입하는 트랙의 길이가 줄어들거나 짧아졌음을 알린다. 이는 일반적으로 다른 차량이 있거나 중간 신호(교차로 보호 등)가 닫혀서 발생한다.


5.3.3 교차로 속도 신호

참고: 속도 변경이 신호와 함께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소프트웨어 제한으로 인해 실제 철도에서와 같이 V자 셰브론 표지판의 교차로 시작부터가 아니라 신호 헤드부터 속도 변경이 적용된다.

다음 신호가 갈라지는 경로로의 통과를 제어하는 경우, 이전 신호가 속도 감소를 미리 경고한다.


이중 가로 노랑 현시(Ralentissment-30): 30km/h 이하로 감속하고 운행

이중 가로 노랑 신호등(Ralentissment-30)은 열차가 다음 신호를 지나 30km/h이하로 진행함을 의미한다.


이중 깜박이는 가로 현시(Ralentissment-60): 60km/h 이하로 감속하고 운행

이중 깜박이는 가로 신호등(Ralentissment-60)은 열차가 다음 신호를 지나 60km/h 이하로 진행함을 의미한다.

 위의 두 신호에서 교차로 신호가 제동 거리가 짧을 때는 아래에 깜빡이는 단일 노랑 신호등을 사용할 수 있다.

다음 신호(교차로에서)는 항상 스타일 G 또는 H 알림 신호가 된다. 이는 위의 (스타일 E/F) 현시를 반영하지만 노란색 신호등이 수평이 아닌 수직으로 표시되는 스타일 G/H 헤드에 반영된다.


이중 수직 노랑색 현시(Rappel-30): 최대 30km/h로 운행

이중 수직 노랑 신호등(Rappel-30)은 열차가 교차로에서 30km/h를 넘으면 안됨을 나타낸다.


이중 수직 깜빡이는  노랑 현시(Rappel-60): 최대 60km/h로 운행

이중 깜빡이는 수직 표시등(Rappel-60)은 열차가 교차로에서 시속 60km를 넘으면 안됨을 나타낸다.


교차로 주의 현시+아래 단일 표시등: 정지신호 거리 짧음 (400m이하)

경로가 일련의 교차로 신호를 통과하는 경우 가로 및 세로 현시가 모두 함께 표시되지 않는다. 다음 교차로 속도를 알려주는 세로 방향만 표시되며, 가로 방향 표시등은 헤드 아래쪽의 단색 단일 표시등으로 대체된다.


5.3.4 진행 현시


단일 녹색(Feu Vert) 현시: 진행 운행

단일 녹색(Feu Vert) 현시는 진행, 라인 클리어 현시를 나타낸다. 

 

시속 160km보다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는 열차에는 깜빡이는 녹색(Feu Vert Clignotant) 현시를 사용할 수 있다. 이 현시는 열차가 다음 신호 전에 시속 160km 이하로 감속을 나타낸다.


단일 흰색 현시: 사이딩에서 30km/h 이하로 운행 

사이딩에서 녹색 램프 대신 흰색 불빛(Feu Blanc)이 사용되어 저속으로 진행하라는 신호를 나타낸다. 이는 포인트를 지날 때 30km/h 이하로 유지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는 기차를 본선으로 출발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깜빡이는 단일 흰색 현시: 사이딩에서 30km/h 이하로 운행. 거리가 짧음 

사이딩에서 깜박이는 단일 흰색 불빛(Feu Blanc Clignotant)은 짧은 거리의 정차를 위해 진행하라는 신호를 나타낸다.이는 기차가 본선으로 나가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5.4 경로 방향 표시

열차가 갈라지는 선로로 운행할 때 신호기 헤드 상단에 있는 방향 표시기가 열차가 어느 방향으로 갈지 알려준다. 프랑스 철도에서는 신호가 기차가 어떤 방향으로 진행할지 지리적 방향이 아니라 기차가 움직이는 선로의 방향에 따라 작동한다:

 꺼진 표시등: 통행할 수 있는 경로가 없음. 

 

켜진 표시등 한 개: 활성 경로가 현재 경로의 왼쪽에 있음.

 

 켜진 표시등 두 개: 활성 경로가 현재 경로의 왼쪽이 아님.

 

예시: 다음 다이어그램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접근했을 때의 동작을 자세히 설명한다. 

경로 A는 지리적으로 왼쪽으로 이동하므로  표시등 하나만 표시. 

경로 B는 직진하지만 왼쪽이 아니므로 표시등 두 개가 표시. 

경로 D는 최종적으로 오른쪽으로 향하므로 표시등이 두 개가 표시. 처음에는 왼쪽으로 향하더라도 최종 방향에 따라 표시등 수가 결정됨.


5.5 추가 속도 신호

신호등 헤드에는 30km/h 또는 60km/h의 교차로 속도만 표시할 수 있으므로 신호등 헤드 위에 표시기 세트로 다른 속도를 표시한다. 

속도 변경이 있음을 미리 경고하기 위해 TIV-D 표시기를 사용한다. 

 앞으로 진행할 경로에서 속도 변경이 없는 경우 오른쪽 흰색 막대가 표시되고 (다이아몬드 모양) 메인 디스플레이가 꺼진다.  그러나 분기 경로가 설정된 경우 관련 속도가 표시되고 흰색 막대가 꺼진다. 

TIV-D는 선로 위쪽에서 속도 변경을 미리 경고한다. 속도 변경이 있는 교차점을 표시하는 신호는 헤드 위에 TIV-R 표시기가 표시된다. 

이것은 분기선로의 속도를 km/h로 표시하거나, 라인 속도를 나타내는 중앙의 흰색 막대로 표시한다.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으면 신호에 의해 속도가 표시된다 (30km/h 또는 60km/h). 

 

 속도 제한의 실행 지점은 체브론(갈매기 표시) 또는 Z 표지판에서 적용된다. 소프트웨어 내 구현상의 제한으로 인해 실제 속도 변경 위치는 이전 신호가 될 수 있다.


5.6 고정 라인 속도 변경

선로 속도가 다른 고정 속도로 변경되는 경우, 해당 위치는 다이아몬드 보드에 미리 경고가 표시되고 정사각형 TIV 보드에 km/h 단위로 속도를 표시한다. 


5.7 전력 관련 라인 현시 표지판 

좌: 1500 볼트 (1.5 kV) DC 공급 전환 / 가운데: 전력 전환 지점에서 팬터그래프 내림 / 우: LGV 25000 볼트 (25 kV) AC 공급 전환

올바른 전원 공급을 위해 팬터그래프를 완전히 올려야 하는 지점을 나타내는 전원 전환 표지판(마르세유에서 출발하는 국내선의 경우 1500V, 파리행 LGV 노선의 경우 25,000V)이 있다. 다가오는 'REV' 보드를 통과할 때 팬터그래프를 올릴 준비를 하라. 가운데 표지판은 필요하지 않은 팬터그래프를 내린 상태에서 전원 전환을 시작해야 함을 알려준다. 

 

중립 전원 섹션 표지판은 1km 지점/ 중립구간 접근 경보 / 중립구간 끝 지점

중립 전원 섹션 표지판은 1km 지점에서 선로 경고 옆에 있다. 두 번째 표지판은 중립 전원 구간이 시작됨을 알려준다. 세 번째 기호는 중립 전원 섹션의 끝을 나타낸다.


5.8 기타 라인 사이드 표지판 

지형, 구조물 등 선로변의 제약으로 인해 신호가 잘 보이지 않을 수 있는 경우, 100m마다 카운트다운 보드가 특정 위치에 제공될 수 있다. 

 

 

Life is wonderful~~!!